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

신발 하나를 바꾸어 주면 어떨까요?

 오늘, 월요일 아침 첫 환자 (오전 7시 10분)

최근 면역 기능을 보강하기 위해 뜸 치료를 받고 계신 정 선생님.
오늘은 허리가 아프다고 하셨다.
일요일에 걷기 운동을 나가셨다가 비 오는 길에서 미끄러져 넘어지셨다고 한다.

넘어지는 일은 언제든 위험하지만,
특히 뒤로 넘어지는 사고는 거의 운에 맡겨야 한다.
어디를, 어떻게 다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.

사실 나 역시 올해 들어 비 오는 날 두 번이나 넘어질 뻔했다.
한 번은 봉헤찌로의 유난히 매끄러운 바닥 때문이었고,
또 한 번은 길에 놓인 상자 노끈에 발이 걸려서였다.
다행히 순간 반응으로 넘어지지는 않았지만, 가슴이 철렁했던 순간들이었다.

치료를 하며 문득 정 선생님의 신발을 보았다.
밑창이 아주 매끈하게 닳아 있었고, 작은 구멍까지 나 있었다.
이런 신발은 비 오는 날엔 말 그대로 스케이트를 타는 것과 같다.

확인한 정 선생님의 신발

편해서 신는 신발이라고 하셨다.

이번에 넘어진 것이 이 신발이 아니라고 하셨지만,
이런 상태의 신발은 언젠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.

사소해 보이는 넘어짐이 얼마나 큰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,
오래전 한 장면이 떠올랐다.

약 20년 전, Ribeiro de Lima에서 한의원을 하던 시절이다.
Centro Comercial 앞에서 길을 건너던 한인 중년 여성이
오토바이에 부딪혀 넘어지는 사고가 있었다.
그날 나는, 넘어짐 하나가 인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사실
의사로서 너무도 분명하게 보았다.

그 이후로 나는
치료만큼이나 **‘넘어지지 않도록 미리 살피는 일’**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.

혹시 혼자 지내시는 부모님이 계시다면,
신발 한 번쯤 살펴봐 주면 어떨까.
넘어지지 않도록 도와드리는 것, 그것도 충분한 돌봄이다.

남편은 아내의 신발을,
아내는 남편의 신발을 한 번 더 살펴보는 마음.
사소한 배려에 감동이 쌓이는, 그런 가족이면 좋겠다.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💦 영주권 갱신 정보 (2) : 전자 양식 작성하기

  👮   영주권 갱신 자료- 2  (전자 양식 작성하기) 영주권 갱신 신청은 전자 양식 작성을 합니다. 작성은 아래 주소에서 하셔야 합니다.    🚩  https://servicos.dpf.gov.br/sismigra-internet/faces/publico/tipoSolicitacao/solicitarCie.seam 제가 조금전 갱신 신청을 해 본 바로는 예전보다 약간 달라진 점이 있었습니다.  예전 처럼 총 4페이지에서 양식을 작성하셔야 합니다. 👉 첫 페이지입니다 (1/4) 🚩 직업 고르시는데 불편이 있으신가 하여 추가합니다. 직업 고르는 난에 Comer.. 글자를 쳐 보니 몇 가지가 뜹니다. 👦 256이 상업주 / 396이나 400은 Vendedor...  이렇게 직업을 고르시면 됩니다. 👉  2번째 페이지입니다 (2/4)     👉  3번째 페이지입니다 (3/4)      👉  4번째 페이지입니다 (4/4)  이렇게 4페이지에서 모든 것을 작성하고  Salvar 를 눌러 내용을 저장하게 되면...아래와 같이 모든 정보가 입력된 페이지가 생성되고,  신청이 접수된 번호 가 같이 보여지게됩니다.     이 페이지를 인쇄하여 싸인을 해 놓으면 양식은 완성된 것입니다. 🚨신청 양식에서 빨간표시 되어 있는 곳은 꼭 기입을 하셔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더 이상 진도가 나가지 않게 됩니다.

💦 영주권 갱신 정보 (0) : 브라질 영주권 CRNM

   👮   영주권 갱신 자료 - 1  (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?) -  [2021년 만듬]   🚩 연방경찰의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정확한 자료가 있는 주소를 올려놓습니다.      https://www.gov.br/pt-br/servicos/obter-carteira-de-registro-nacional-migratorio 예전에는 영주권 갱신 신청 서류를 한 눈에 보기 쉽게 해 놓았는데, 지금은 감춰져 있습니다. 그림에 설명을 덧붙여 놨습니다.  👉  Etapas para a realização deste serviço  를 눌러보면 4단계가 나타납니다.     1. 필요한 서류 / 2. 인터뷰 날짜 정하기 / 3. 연방경찰 출두 / 4. 영주권 받기    지금 여기서 어떠한 서류들을 요구하는지에 대해 살펴봅니다.      영주권 갱신에 필요한 서류를 한글로 간략하게 설명을 덧붙여놨습니다. 🚩 필요한 서류를  포어 로만 보시기 원하시면 위 그림을 끌릭(Click)하시면 됩니다.  필요한 서류의 경우, 예전과 그리 다른 것이 없지만, 신청 양식은 변경이 있어서 새로운 것을 사용하셔야 합니다. 💜 Tips 이 외에도 필요한 서류 중 하나는...  주소를 증명할 수 있는 전기세 하나는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만약 연방경찰에 등록된 주소와 신청 양식에 적은 주소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주소 증명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.   

💦 영주권 갱신 정보 (4) : 신청 후, 연방경찰서 인터뷰 날짜 예약 하기

   👮   [2021년]  영주권 갱신 자료- 4  : 신청 후, 연방경찰서 인터뷰 날짜 예약 하기  🚩 예약 주소 바로가기 :  https://servicos.dpf.gov.br/agenda-web/acessar   위 주소를 끌릭하시면 인터뷰 날짜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. 이를 위해서는 전자 양식 제출을 완료해서 받은 [신청 접수번호]를 넣어야 합니다.    이렇게 해서 온라인 상으로 예약이 되면 좋구요~~ 예약이 혹 안되면 연방경찰서 앞 Banca de Jornal 에서 맡겨놓으시면 나중에 전화로 예약되었다고 통보해 줍니다. 또 e-mail을 통해서도 가능하긴 합니다. 예약하는 것은 자신이 살고 있는 위치에 따라 메일 주소가 틀립니다. 쌍빠울로의 경우는... migracao.sp@dpf.gov.br 그 외는 아래 주소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. https://www.gov.br/pf/pt-br/assuntos/noticias/2020/10-noticias-de-outubro-de-2020/policia-federal-edita-portaria-de-retomada-do-curso-dos-prazos-migratorios-no-ambito-da-policia-federal/tabela-municipios.pdf 온라인 상으로 하는 예약이 안될 경우 여러차례 먼저 해 보시기 바랍니다. 한 10흘 정도 ^^ 하다가 안되실 경우~ 연방경찰서 앞 Banca de Jornal 로 가셔서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2021.02.17